콘텐츠 성과를 증명하기 위한 필수적 전제 두 가지
콘텐츠의 성과를 설득력있게 입증할수 있으려면, 사전에 목표를 분명히 정의해두어야 하며, 그 목표에 다가가게 되는 유의미한 중간 과정(Lead)의 모습과 기준을 합의해두어야 한다. 콘텐츠 성과 측정 계획(measurement plan)은 이 두 가지 전제 위에서 출발점을 갖게 된다.
디지털 마케팅의 흐름과 논점,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한 생각
콘텐츠의 성과를 설득력있게 입증할수 있으려면, 사전에 목표를 분명히 정의해두어야 하며, 그 목표에 다가가게 되는 유의미한 중간 과정(Lead)의 모습과 기준을 합의해두어야 한다. 콘텐츠 성과 측정 계획(measurement plan)은 이 두 가지 전제 위에서 출발점을 갖게 된다.
콘텐츠가 잘 되었다는 걸 어떻게 알수 있을까?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을 판단하는 것은 일반적인 콘텐츠의 성공을 가늠하는 것과는 다르다. 대개의 경우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서는 ‘목적’이라는 것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이 보여지고 이러저러한 반응을 얻어내는 것 이외의 성과 기준을 필요로 하게 된다. 콘텐츠 마케팅도 과학적인 기준과 성과 관리 체계가 필요한 까닭이다.
다른 글 더 읽기 »“측정가능 한 것 vs. 측정할수 없는 것”: 콘텐츠 마케팅 성과 측정마케팅 성과에 기여하는 콘텐츠는 어떤 지표와 데이터로 측정할수 있을까?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콘텐츠의 성과 측정과 개선 방법을 만들어보자. 콘텐츠에 대한 반응,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용자, 콘텐츠로 얻게 되는 인식 효과 또는 행동 효과를 통찰할수 있는 콘텐츠 마케팅 성과분석 체계의 개요를 설명한다
늘 바쁘다는 핑계로 하고 있는 일의 성과와 의미를 점검해보고, 그 정리된 내용을 이 분야에서 함께 하는 동료들과 나누는 데 게을렀습니다. 글쓰기에 서툴러진 손가락이 말을 듣지 않고, 느릿하고 귀차니즘에 사로잡힌 마음가짐 때문이라는게 정직한 변명이긴 하겠지만, 콘텐트 마케팅의 의제와 방향성에 대해서만큼은 어떻게든 정리해서 공유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아주 오랜만에, 일에 대한 들뜬 열망을 자극해주는 좋은 청중들의 호응에 힘입업, D.HIVE가 실천해온 콘텐트 마케팅 영역에서… 다른 글 더 읽기 »콘텐츠 마케팅 2019 주요 논점, 그리고 성과 분석 – 함께 생각하기 #06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개념 올바로 이해하기 – 김형진님의 인터뷰 AI에 대한 호기심과 두려움이 나날이 늘어나면서, 이와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과 이야기들이 주변을 어지럽게 떠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 어지러운 생각의 파도 속에서 단단한 밑바닥을 잡아주는 명쾌한 인터뷰 영상을 발견하여 공유합니다. 우버 머신러닝 엔지니어 김형진님 인터뷰 (출처: 리얼밸리 ㅌㅇ (태용) 페이스북)
디지털 그루 Brian Solis가 2017년 초 그간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통찰을 묶어서 정리한 포스팅 “The Definition Of Digital Transformation”을 게재했습니다. 디지털 혁신이 촉발시킨 경제 시스템, 기업 경영의 원리, 고객에 대한 관점과 태도에 대한 광범위한 변화의 내용과 방향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잘 정리해준 문서입니다. 6개의 단계로 표현된 기업 시스템의 변화는 우리가 지금 현재 어떤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지, 어떤 방향의 혁신과… 다른 글 더 읽기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Brian Solis의 통찰 – 함께 읽기 #13
이 글은 지난 1월 블로터 주관으로 열린 [블로터컨퍼런스] 2017 소셜미디어 마케팅 & 트렌드 대전망 행사에서 주제 발표를 위해 박용훈 기자님과 사전 인터뷰로 진행한 대담 원문입니다.
몇년 전인가 …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브랜드 경험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쓰고 싶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내용을 어떻게 채워야 할지 자신이 없기도 했고,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면 UX 디자인처럼 디자인 영역에 속하는 ‘유용하고 심미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창조적 활동’으로 여겨질 것 같아 확신이 서지 않았기도 했지요.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라고 하는 것에 대해 재치있고, 위트 넘치게 설명 된 슬라이드를 보고 나니, ‘브랜드 경험… 다른 글 더 읽기 »브랜드 경험 디자인(Brand Experience Design)을 지지하며 – 함께 읽기 #11
2015년이 시작되며 이러저러한 변화의 방향을 가늠하고, 올 한해를 전망해보는 예측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읽는 일은 늘 어렵고 수 많은 오류의 가능성을 각오해야 하는 일이지만, 현재를 정리해본다는 마음가짐으로 이곳 저곳에서 등장하는 중요한 ‘신호’들을 포착하고 그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삼으려 합니다. [slideshare id=43416305&doc=sqwvtzigrckmxqedd3dq-signature-f4af8df9764d55118c5bfa8532ea5c1a4c51637628ae93e5c5b4f6eb5bd58f51-poli-150112014032-conversion-gate01] 이 문서의 내용에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과 문제제기를 기다립니다. 함께 읽고, 물음에 길을 찾으며, 함께 걸어갈 동지가 되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