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디지털 문화

디지털 시대의 문화에 대한 관찰

hyper-connected-sociedty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평판과 자아, 그리고 디지털 리터러시

‘초연결 사회(Hyper-connected World)’라고 부르는 네트워크 사회 속에서의 나의 모습은, 체계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디지털 네트워크 속에서 올바른 관계를 맺고 스스로의 자아를 건강하게 가꾸어낼수 있는 보편적 교육이 필요하다.

Digital Literacy 딜레마

디지털 리터러시 Digital Literacy 딜레마

디지털 리터러시는 기술 사용 능력과 소통 방법론을 포함한 포괄적 개념으로, Gen Z 세대는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이전 세대보다 더 깊게 접목시키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단순 기술 사용을 넘어서, 온라인 상호작용과 자기 표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요구한다.

‘디지털 수몰민’이 된 싸이월드 세대의 상실

이 글은 얼마전 #Facebook 포스팅으로 남겼던 ‘디지털 수몰민’이라는 기사의 비유에 대한 단편적인 생각을 다듬은 것이다. [블로터] 싸이월드 끝내 폐업…지난달 문 닫았다 이젠 정말 ‘안녕’이라고 이야기해야 하는 건가, #싸이월드?! 기사 속에는 이 상실감에 사로잡힐 사람들을 가르켜… 계속 읽기 »‘디지털 수몰민’이 된 싸이월드 세대의 상실

[함께 생각하기] #3. 새로운 신뢰관계의 형성과 공유경제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공유경제의 시대>를 진단하는 연재 기고를 하고 있습니다. #WSJ “[공유경제의 시대 1] 대량생산보다 매력적인 개인의 서비스” (http://bit.ly/1pvxTm2) 에어비앤비(#Airbnb https://www.airbnb.com)와 우버(#Uber https://www.uber.com/)의 성공과 기존 경제 시스템과의 충돌로 인한 사회적인 논란이 격화되면서, 이 변화의 의미와 방향에… 계속 읽기 »[함께 생각하기] #3. 새로운 신뢰관계의 형성과 공유경제

Dialogue with Marshal McLuhan

마샬 맥루한과의 대화 – 정보 사회학 페이스북 메모

윤영민 교수님이 정보사회학 페이스북 페이지에 참여하는 페친들과 함께 만든 대화의 비망록을 이라는 책으로 엮어내셨습니다. Marshall McLuhan과의 대화는 가상 인터뷰 방식으로 맥루한의 미디어 통찰을 오늘날의 소셜미디어 지형을 읽는 지침으로 끌어내온 담론입니다.